한국과 대만은 과연 친해 질수 있을까? 대만반응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과 대만은 과연 친해 질수 있을까? 대만반응

---------------/이슈, 해외반응

by 윤스리이 2022. 4. 27. 18:08

본문

반응형

[ 한국과 대만의 관계는 앞으로 더 발전 할 것인가?  양국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장벽이 있을까? ]
주제로 레딧에 커뮤니티가 열렸습니다. 
내용은 역사적 배경, 외교적 배경, 스포츠 문화적 배경의 요인들을 열거하며, 대만인들은 한국인들이 자신들을 외교적으로 배척해서 반한감정이 생겼다고 주장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중국과 북한을 견재해야 하는 현실을 이해 한다고도 주장합니다.  또한 반도체와 같은 하이테크 산업의 경쟁구도와 Kpop을 좋아하는 대만인들도 언급하기도 합니다. 
댓글 대부분이 대만 또는 해외 대만네티즌들로 보여져 대만 반응으로 지정하였으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단순혐오성 댓글들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아래 번역글 입니다. 

대만 네티즌 반응

 

DukeDevorak   
많은 사람들은 한국이 중국과의 국교를 정상화 할때 불필요하게 대만에 대해 유난히 가혹하게 처우 했다는걸 잘 알지 못하지.
1992년 한국 정부는 대만 외교관들을 대사관에서 강제로 추방하고 그 대사관 건물을 중국에게 기증했다. 이 때문에 대만은 2005년 까지 대만에서 한국으로 가는 직항편을 없애버릴 정도로 한국과의 관계를 끊는 보복을 했었다. 
한국의 공무원들은 배짱이 없는것 같다, 


ㄴ fudae  
배신한 역사가 있는 나라와 동맹을 맺는 것보다 중립적인 관계를 유지 하는것이 좋을것 같다, 

ㄴ Ducky118
하지만 1992년 한국은 그당시 매우 다른 상황에 처해 있었고 특히 한국이 중국에 등을 돌리고 있는 지금, 이 두 나라가 다시 대화를 해야 할 때 라고 본다, 

ㄴ DukeDevorak
아이러니 하게도 내가 한국 일반 대중들에 대한 사건을 바꾸게 한 것이 2016년 쯔위 사건이었다, 그때 까지 나는 한국인들이 잘못된 한국의 재벌이 지배하는 사회적 내부질서에 반기를 들수 없는 멍청한 사람들 뿐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사건을 통해서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ㄴ davidjytang
윤 당선자가, 새롭게 찾아낸 한국 국민들의 반중국 정서에 대해서 잘 알아서 해주길 바란다

iamahappycoconut
한국과 대만은 기술 산업 (특히 두 나라 모두 2차대전 이후에 기술이 발달하기 시작했으니까) 의 상호 경쟁 구도였기에 서로 싫어 했지만 현재는 동일한 중국 이라는 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젊은 층의 관계는 이전과는 반대라고 본다. 

 

반응형


ㄴ ShogunOfNY
반도체라 든가 이런 부분을 정의 하다가, 가끔 한국을 놀리는 우리 아빠도 최근 몇 년 동안(중국을 배드민턴 같은거에서 이길때) 한국의 좋은점을 말해 줬었다, 우리는 '나쁜 이웃나라' 정책을 가지고 있는 거대한 이웃이 있다. 

ㄴ testthrowawayzz
내가 듣기로는 한국 기업들은 경쟁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더러운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일부에서 발생하는 증오는 그거에서 비롯됩니다.

ㄴkty1358
그렇지, 삼성은 역겹다, 노동자들의 생명을 무시하고, 그걸 드러내지 않기 위해 죽은 희생자를 괴롭힌다, 

DepressionDokkebi
대만은 일본을 너무 좋아하고, 장제스의 실수는 직접적으로 한국의 분단으로 이어졌다, 대부분의 극단적 민족주의자 한국인들은 그렇게 생각한다.

ㄴRollForThings
처음 듣는 말이니까 여기서 물어볼께요, 장제스는 한국 전쟁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이것참 좋은 질문이네 

ㄴDepressionDokkebi
북한은 유엔군이 38선을 돌파한 후 중국 공산당에 이해 구제 되었다. 

ㄴDucky118
@DepressionDokkebi  이양반 생각은, 장제스가 중국 내전에 패했기 때문에, 중국 공산당이 권력을 잡게 되었고 따라서 한국 전쟁이 일어나서 분단 되었단 것 같은데 이건 직접적 가능성이 거의 없는 주장. 

ㄴ gra221942  (중국 본토계??)
우린 북한 공산당을 돕기위해서 사람들을 한국전쟁으로 보냈다, 세계2차 대전 참전 용사들이 다시 전쟁으로 돌아 간거지.

redplum0520
대만인으로서, 한국 정부가 왜 중국과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기 원하는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다,  거대한 중국시장, 북한 김씨 정권을 견제(중국) 때문이다. 
대부분 스포츠를 좋아하는 대만인들은 경기때 마다 한국을 싫어 한다고 한다, 내가 오래오래 전에 부터 이해한 바로는 대만의 다수는 한국 문화를 사랑 한다. 넷플릭스 대만 top 10의 절반 이상이 한국 드라마다, 쯔위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젊은 이들이 K pop을 좋아한다, 거리에는 한국 식당들이 많고 편의점 마다 5가지 이상의 한국 라면이 있고 한국관련 사업은 대만에서 잘 되고 있다. 
내가 유일하게 이해 하지 못하는건 한국의 반 페미 문화이다. 
대만에도 반페미주의자가 있지만 그들은 화면뒤에 숨어서 주장하는 소수자들 뿐인데 한국은 대통령 당선자 까지 나서서 많은 사회 문제가 페미니즘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건 진짜로 믿는건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그 지지다 들은 그의 말을 믿거나 용인해 준다. 
대체로 한국과 대만의 공식적 관다 확립이 우선순위는 아니다, 하지만 대만사람들은 일부분은 한국문화를 몰래 사랑한다. 

ㄴ cxxper01
몰래 사랑할 필요 없고 대만에서 한국 대중문화를 공개적으로 사랑할수 있고  아무도 상관하지 않아요. ㅎㅎ

ㄴ redplum0520
한국의 일부 사람들이 일본을 사랑하는 것고 같은 거죠,  한국인들이 그런 말을 들려 줄때 상당히 충격 받았는데 맞는것 같아요.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ㄴShogunOfNY
한국에서 일본을 좋아하는 사람중에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겠지만, 일본은 옳은 일을 많이 했고 경쟁국이 일본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일본은 그들을 존중하고 경쟁의 경과를 존중 할겁니다.

_formosa_
두나라간의 가장큰 걸림돌은 서로 안좋아한다는거 ! 

ㄴ cxxper01
아니, 그 감정은 좀 지나친거 같은데. 대부분의 대만사람들은 한국에 대해 괜찮거나 적어도 중립적 이었어, 글고 한국 대중문화와 제품들은 대만에서도 아주 인기가 많아, 

ㄴShogunOfNY
나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몇몇 한국친구들이 말해주길 대만에 식도락 여행을 오는것이 즐겁데.

ㄴDucky118
@_formosa_  서로 안좋아한다는게 왜 그렇죠 ? 

ㄴ Bumbaclotrastafareye
내가 다른 사람들이 그이야기 하는거 많이 들었는데 한국과 대만은 같은 기술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기도 하고 대만인들은 삼성이 정부로 부터 많은 지원을 부당하게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다는것 .

ㄴTofuandegg
한가지 음식놓고 서로 싸우는 동물 본적 있어? 

 


ㄴgucci-legend
두 호랑이가 한우리에 들어 있는거야? 

ㄴ gra221942
간단한 답 :  역사와 경제 그니까 안될꺼고 아마 불가능, 

minjunk295
대만에 대한 한국인들 사이에서 꽤나 긍정적 입니다 (비슷한 역사적 사건과 고통의 이익을 위해) 매번 중국과 대만의 긴장이 고조될때마다 한국인들은 압도적으로 대만을 지지하지. 한국인들은 중국 공산당에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어.
윤 당선인은 그 누구보다 친미적인 입장이다, 대만과 한국의 관계가 지금 보다 더 개선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나라에는 급진적 민족주의자들이 있고 다수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ㄴDucky118
윤 당선인에 대해서는 좋은 지적이다, 지금 보다 더 친일/친미는 곧 친대만 일수 있다는 의미다. 

ㄴjkblvins
한국은 대만과 단교한 마지막 아시아 국가이며, 비공식적인 관계를 다시 수립한 마지막 국가이다. 내 와이프가 대만에서 학교를 다녔는데 중국/한국 학생들이 학교에서 대만학생들을 쓰레기로 대했다고 했다. 

ㄴcxxper01
그래 한국 사람들은 항상 우리를 크게 신경쓰지 않지. 

ㄴChinchilla74
저는 20대 한국인이고 제 또래 사람들은 대부분 대만에 대해 별 감정이 없다, 굳이 따지면 반중감정으로 대만1위를 맹목적으로 외치는것, 경제나 정치적으로의 경쟁관계로 관계를 발전시키는것은 어려울지 몰라도 중국 공산당이라는 공동의 적 덕분에 가까워 질수는 있다고 봄.

TheDeadlyBlaze
한국인들이 K pop을 만들었다는 것은 사실, 
오히려 한국이 대만편에 서면 경제적으로 더 불리하다는 사실이 더 옳을 지도 모른다. 

0noob_to_everything
한국의 민족주의자 또는 인터넷 바보들이 대만을 싫어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중국의 중화 사상 때문이다, 
최근 중국의 중화사상(동북공정 같은)때문에 한국인들의 중국 혐오가 극에 달했고 이런 이유로 대만을 혐오하는 사람을 많이 본다, 
하지만 일반 대중은 대만을 싫어 하지 않는다, 특히 젊은 세대에게는 대만에 대한 악감정이 전혀 없는것 같다, 

ReadinII
한국인과 대만인은 서로 싫어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그 감정은 어디서 온 걸까? 역사적으로 서로 교류가 없었고 대만이 거의 무시되었던 청나라 시절 외에는 전쟁에서 서로 싸운적도 없었는데.

ㄴ_formosa_
왜냐면 한국과 대만은 최대의 경제적 경쟁관계이기 때문이다, 반도체랑 하드웨어 산업.

ㄴWilsonEdwardsChengDu
한국이 대만 외교관을 내몰기 전까지는 두나라가 긴밀한 동맹국 이었다, 

ㄴ4us7
나는 정말로 대만사람들이 한국을 싫어 하는것은 잘못된 루머에 의해서라고 본다,  한국인이 피자, 알파벳을 발명했다고 생각하는 루머 같은거, 대부분의 한국 사람은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ㄴShogunOfNY
이것이 바로 전세계의 사람들이 대만을 싫어 하는 이유 이기도 하다, 

ㄴcxxper01
한국인과 대만인 사이에 진정한 혐오감은 없다, 넘 심하지,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제품이 대만에서 너무 인기가 좋으니까. 

davidjytang
ㄴ 중국 국민당 시절엔 한국의 독립을 직접적으로 촉진했지, 한국은 심지어 임시정부를 위해 충칭을 전시 수도로 사용했었다. 제2차 세계 대전동안 중국국민당은 또 독립을 위한 자금도 지원 했었다.

techtech20xx
한국인으로서 한국인의 99%가 대만의 독립을 지지하고 대만을 좋아한다는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우리는 대만을 전혀 싫어 하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에서 내가 본 많은 대만인들은 한국이 1990년대 외교적 단절 사건으로 대만을 배척했던 사건으로 한국을 싫어한는걸 알게 되었다,  스포츠는 별로 큰 문제가 없었던걸로 아는데 왜 자꾸 이야기 하는지? 누가 설명을 좀 해줘 바바, 대만은 일본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분명히 한국을 싫어 한다.

ㄴ ShogunOfNY
난 이곳 레딧에서 결론을 내리진 않을꺼야.

Ducky118
ㄴ 난 몇몇 레딧유저들 말에서 결론을 내리진 않을꺼야, 이런 글들이 유용 할 수는 있지만 전체적인 큰그림은 아니거든.

cxxper01
한국이 정치적으로 대만과 더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너무 많은 동기를 부여 하지 않는다, 한국은 중국을 견제해야 하고 어쨌든 대만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대만의 반도체 산업 또한 경쟁자 이니까. 

youni89
대만에게 중국은 주요하고 유일한 장벽이다. 

zvekl
나는 한국을 사랑합니다. 대만 젊은 이들도 한국을 좋아 합니다. 다만 다들 댓글에 언급된 것들로 인해 오래된 상처가 아물지 않고 있는거지, 젊은 이들은 그것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지만 젊은 이들은 정부를 신경쓰지 않는다, 

Lanihu83
기술 거인과 Kpop (후자가 농담처럼 들릴지 몰라도 농담이 아닙니다)

출처 :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