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건강

by 윤스리이 2019. 8. 31. 20:30

본문

반응형

여러분 모두 다들 잠을 잘떄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를 대부분 한번 이상은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저도 이런 경험을 해 보았는데요, 잘때 다리의 종아리부분이 갑자기 엄청나게 딱딱해져서 고통을 느꼈었습니다. 이런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의학적으로 판단해 본다면 "급성 근육 경련" 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몸의 근육이 갑자기 과도하게 수축이 일어나면서 딱딱해 지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잠을 자고 있을때도 일어나고, 과도하고 무리한 운동으로 인하여 일어나기도 하죠.





잘때 쥐가 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요, 근육의 피로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며, 몸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전해질의 불균형이나, 무기질 결핍 또는 신경장애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류의 흐름을 방해 하여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몸의 병적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경우는 극히 드문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쥐나는 이유는 갑자스러운 운동 또는,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된 후에 피로해진 근육으로 인하여 쥐(급성 근육 경련)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선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중에 이런 이유도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 너무 덥다고 냉방을 쌔게 틀어놓고 잤는데, 이불도 잘때 걷어차는 경향이 있으신 분들은 자면서 근육이 차가워지면서 근육이 수축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리에 쥐가 날수 있습니다. 여름철 냉방은 적절한 온도(25~26도)로 맞춰두시고, 수면을 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수면중에는 혈액순환이 나빠지기 쉽기 때문에, 다리에 쥐가 날 빈도가 높습니다.




다리에 "쥐"를 경험하신 분들은 엄청 아프다는 것을 공감 하실것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쥐를 경험하고 대처하는 방법들도 다들 다를것입니다. 당황해서 허둥지둥 통증을 그대로 느끼면서 견디며 없어지길 기다리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자는 사람때워서 마사지좀 해달라고 다급한 목소리를 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자는데 쥐가 일어나면 먼저, 잠에서 깨고 벌떡 일어나서 미친듯이 다리를 주무르면서 통증이 없어질때까지 계속 마사지를 합니다. 이런 부분은 꼭 스스로 대처 할 수 있도록하고, 당황하지 말고 사진처럼 다리를 뻗어 스트레칭 및 마사지를 하시면 좋습니다.




이런분들은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서 쥐나는 빈도가 잦고, 통증이 심하다거나, 그리고, 본인이 허리디스크가 있다고 하시면, 종아리쪽 근육으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있으신 분들 중 다리에 쥐가 너무 자주 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병원은, 재활의학과, 신겨와, 내과 등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