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을위한 대출상품 종류 5가지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민을위한 대출상품 종류 5가지

---------------/금융 관련

by 윤스리이 2019. 10. 18. 16:10

본문

반응형

  정부에서는 생계가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서 여러가지의 대출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용이 좋지 않거나, 소득이 낮은 사람을 위해서 자격을 대폭 완화하였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정부 보증을 통하여서, 일반 신용대출보다 나은 조건으로 이용할수 있게 운영 하고 있습니다.



   서민 대출상품 5가지

이러한 정보는 쉽게 찾아보기가 힘든데요, 그래서 금리가 높은 고금리상품을 이용하시는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민을 위한 대출종류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하는 포스팅

[금융 관련] -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알아보기

[금융 관련] - 7등급 8등급 대출 가능한 상품 (금융진흥원)

[금융 관련] - 사업자대출 정부지원 알아보세요


1. 햇살론

햇살론에 대해서는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서서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들을 위하여 저금리로 운영하는 대출 입니다. 근로자와 자영업자, 그리고 대학생 또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2금융권 저금리 대출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1) 생계자금

햇살론에서 운영하는 생계자금을 대출을 받으려면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가 되어야지 신청을할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다만, 연소득이 3,500만원 초과 4,500만원 이하일 경우에 신용등급이 6등급~10등급일 경우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대환대출

생계자금과 마찬가지로 소득이 3,500만원 이하, 또는 3,500만원~4,500만원에 신용등급6~10등급 일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일 기준으로 20%이상의 금리의 대출을 3개월간 정상적으로 상환을 하셔야 승인이 됩니다. 그리고 소득대바 부채상환액 비중이 40%를 초과한다면 승인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3) 대학생 및 청년

만19세부터 29세까지를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인데, 신용등급이 6등급~10등급일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는 1금융권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연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가 어려웠던 계층을 위해서 출시한 서민 맞춤형 대출 상품 입니다. 다만, 1금융 권이다 보니 2금융 권인 햇살론 보다 조건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자격조건

1금융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자격은 4대보험 가입이된 직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자 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연소득 3,500만원이하 또는 신용등급6~10등급이면서 소득4,500만원 이하이면 자격이 주어집니다. 

새희망 홀씨는 금리 6%~10.5%로 이용할 수 있고 한도는 최대 3,000만원 입니다. 주거래 은행이 있으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꼭 문의하여 확인해 보세요.


3. 사잇돌

사잇돌 대출은 1~2금융권 모두다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이 완화가 되었기 때문에,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보다 대출을 받기가 더 쉽습니다. 사잇돌의 2금융권의 대출명은 사잇돌2 입니다. 2금융권 저축은행에서 중금리로 운영이되고 있고, SGI서울보증과 연계하여 취급하기에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사잇돌 대출자격조건

직장인은 근무기간이 2금융은 5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1금융은 6개월 이상 이어야 대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근무기간(재직기간)은 직장건강보험 납입 횟수나, 급여를 수령한 기록으로 책정이 됩니다.

신용등급의 대출 대상자는 1~8등급이 되야 합니다. 9등급 10등급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원활하게 대출승인을 받으려면 6등급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연소득은 1금융은 2,000만원 이상, 2금융은 1,5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기존의 채무가 연소득의 150%를 초과할 경우에는 대출심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4. 바꿔드림론

기존에 고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서민분들을 위해 저금리로 대환할수 있는 바꿔드림론 입니다. 바꿔드림론은 국민행복기금에서 운영이되고 있구요,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심사를 거쳐서 기존의 고금리를 저금리로 바꿀수 있는 아주 좋은 상품 입니다.


   바꿔드림론 대출자격조건

바꿔드림론은 연소득4,500만원 이하, 신용등급 6~10등급의 두가지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셔야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이용하는 고금리의 대출(금리 15~20%)을 신청 기준날짜로 6개월 전까지 연체없이 상환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1금융권에서 기존 고금리를 절반 정도로 낮추서 바꿀 수 있습니다.


5. 미소금융 지원

미소금융지원은 기존의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이용할수 있는 것은 창업자금, 운영자금, 또는 생계자금, 주거자금으로 크게 나눌수 있고, 이 상품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나, 미소금융지점을 통해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대출 자격 및 조건

신용등급 6~10등급이 되시면 신청할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본인이 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면 자격이 주어지고, 4.5%의 금리로 창업자금 또는 생계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